모바일 메뉴 닫기
 

성폭력(성희롱) 상담 안내

Research & Laboratory

내가 피해자라면 - 나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 생각해야합니다.                  

 

 ‘왜 그 자리에 나갔을까?’ ‘왜 아무 대응도 못했을까?’ 등의 자책은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괴로워하지 말고 믿을 만한 주변인, 가족, 성폭력 관련 상담실 등을 찾아 도움을 받고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 게 최우선입니다. 나 자신의 건강에 집중하여 행동해야 합니다.

 

 

내가 피해자라면 - 적극적으로 행동해도 괜찮습니다.

 

어쩌면 내가 겪은 일을 없었던 일로 생각하고 잊어버리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상처가 오랜 시간 스스로를 괴롭힐 수 있어요. 지금 바로 가해자에게 진실된 사과를 받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사과를 요구해도 괜찮습니다. 학교에 공식 조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를 해 나갈지 전문가와 상담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성평등센터에 신고하여 사건 조사 절차를 거쳐 성폭력대책위원회의 공식 심의와 징계 등 조치가 내려질 수 있으며, 신고를 원치 않는 경우 비공식 면담 등 조치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학교의 공식 기관은 성폭력 피해를 입은 학내 구성원들의 회복과 치유를 돕고 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의 경우 신속하게 형사 사법기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디지털 성범죄는 나의 사적 사진이나 영상을 동의없이 촬영·유포하거나 이를 빌미로 협박하는 행위, 기타 사이버공간에서의 성적괴롭힘 등을 의미합니다.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https://d4u.stop.or.kr / T. 02-735-8994(상담)

 

 

신체 성폭력 발생 시 최대한 빨리 병원에 다녀오세요

 

신체 성폭력(강간, 강제추행 등) 발생 시 112에 신고하거나, 치료를 받으면서 진단서를 요청하고, 가해자 신체의 일부분이나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합니다. 상대방이 폭력을 행사한 날짜, 시간, 발생 경위를 자세히 기록해두고 문자 메시지, 대화 녹음 등의 증거물도 잘 보관해두세요. 이 자료들은 사건 처리에 필요한 증거가 됩니다.

 

※ 24시간 성폭력 피해자 상담, 의료, 법률, 수사 원스톱 지원기관
   - 서울해바라기센터 T. 02-3672-0365
   - 인천동부해바라기센터 T.032-582-1170~1